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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
2022년 1기확정 부가세 신고시 유의사항 (2022. 07. 12)
 인쇄
작성자
강삼엽
조회수
2,484
날짜
2022-07-12
첨부파일
제목  :  2022년  1기확정 부가세 신고시 유의사항               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 <1> 개정사항    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 (1)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세액공제 신설 (부가법 제47조 / 부가령 제 89조)  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 (*) 2022년 7월 1일 이후 공급 하는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분부터 적용        
         (*) 대상자 - 개인사업자 로서 직전연도의 사업장별 재화 및 용역의 공급가액 (면세수입금액 포함) 의 합계액이 3억원 미만    
         (*) 공제금액 - 발급건당 200원  (공제한도 - 연간 100만원)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 (*) 적용기한 - 2022.07.01 ~ 2024.12.31    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 (2) 공급시기가 지난후 발급된 세금계산서 매입세액공제 인정범위 확대 (부가령 제 75)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 (*) 세금계산서 발급일이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에 대한 확정신고기한 다음날부터 1년 이내 로서 수정신고, 경정청구하거나  
            결정, 경정하는 경우 매입세액공제 가능  (6개월에서  1년으로 연장됨)  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 (*) 공급시기 이후에 발급받은 세금계산서로서 해당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에 대한 확정신고기한까지 발급 받은경우    
             -> 매출자 : 지연발급가산세 1%  /  매입자 : 매입세액공제 가능, 지연수취가산세 0.5%        
         (*)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의 확정신고기한 다음날부터 1년이내에 발급받은 세금계산서의  경우      
             -> 매출자 : 미발급가산세 2%  /  매입자 : 매입세액공제 가능, 지연수취가산세 0.5%       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 <2> 간이과세자    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 (1) 간이과세자의 세금계산서 발급의무  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  (*) 직전년도 공급대가의 합계액이 4,800만원 이상 8,000만원 미만인 간이과세자 중 영수증 발급대상 사업자를 제외한     
             간이과세자는 세금계산서 발급의무 있음  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  (*) 영수증 발급대상 간이과세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 할 수 없다            
     (2)  간이과세자의 세금계산서 발행분 신고 및 거래상대방 매입세액 공제  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  (*) 간이과세자가 세금계산서를 발급 한경우 의 납부세액  -> 공급대가 * 업종별 부가율 *10/100  (공급가액의 10% 아님)    
          (*) 간이과세자가 일반과세자로부터 세금계산서 (신용카드)등을 수취 한경우 매입세액 공제율 -> 공급대가의 0.5%    
          (*) 일반과세자가 "세금계산서 발급가능 간이과세자로"부터 세금계산서(신용카드) 를 수취 한경우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     -> 공급가액의 10% 공제가능 함 (2021년 7월 1일이후 공제받은 분부터)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  (*) 다만 간이과세자중 직전년도 공급대가 합계액이 4,800만원 미만인 사업자 및 신규간이과세자로부터 수취시 공제 불가  
     (3)  간이과세자의 예정 부과고지  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  (*) 간이과세자는 직전 과세기간 (1.1 ~ 12.31)의 납부세액의 50%를  7.1 ~ 7.10일까지 납부고지서를 발부하여 7.25일까지 납부한다  
          (*)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정부과가 면제된다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     -> 징수하여야 할 금액이 50만원 미만인 경우  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     -> 간이과세자가 일반과세자로 변경 되는 경우  (이경우에는  신고납부 를 하여야 한다)        
             -> 국세징수법 제13조 제1항 각호의 어느 하나(재난, 부도등)에 해당되는 사유로 간이과세자가 납부할수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  
     (4)  간이과세자의 예정신고 제도  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  (*) 선택적 예정신고제도  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     -> 휴업 또는 사업부진등으로 예정부과기간 (1.1 ~ 6.30)의 공급대가의 합계액 또는 납부세액이 직전 과세기간에 비해  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3분의 1에 미달 하는 사업자  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사업부진등으로  예정신고 한 경우에는 예정고지는 없었던 것으로 된다)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  (*) 강제적 예정신고제도  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     -> 예정부과기간 (1.1 ~ 6.30) 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한 간이과세자 는 예정부과기간의 과세표준과 납부세액을 예정부과기간이   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끝난후 25일이내에 신고납부 하여야 한다   (2021년 7월 1일 이후부터 시행)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     -> 예정신고시 매출, 매입처별 세금계산서를 미제출시  확정신고시 제출할수 있다         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예정분을 확정신고 제출하는경우 지연제출가산세  -> 공급가액의 0.3% 부과)         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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